[JS] JS 내장객체 Math

2024. 7. 14. 16:19·Javascript

 

 

  Math 객체는 수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상수와 함수들을 미리 구현해 놓은 JS 표준 내장 객체이다.

 

  Math 객체는 생성자(Constructor)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사 인스턴스 변수를 생성하지 않아도 Math 객체의 메서드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JS Math Method 

메소드 설명
Math.min(x, y, ...) 인수로 전달받은 값 중에서 가장 작은 수를 반환.
Math.max(x, y, ...) 인수로 전달받은 값 중에서 가장 큰 수를 반환.
Math.random() 0보다 크거나 같고 1보다 작은 랜덤 숫자(random number)를 실수로 반환.
Math.round(x) 입력값을 반올림한 수와 가장 가까운 정수 값을 반환.
Math.floor(x) 입력값을 내림하는 메서드, 소숫점 자리를 잘라버리고 가장 가까운 작은 정수 값을 반환
Math.ceil(x) 입력값을 올림하는 메서드, 소숫점 자리를 버리고 가장 가까운 큰 정수 값을 반환
Math.abs(x)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절대값으로 반환.
Math.sqrt(x)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루트값으로 반환.
Math.pow(x,y) 인수로 전달받은 값 x,y를 x^y 값으로 거듭제곱 값을 반환.
Math.cbrt(x) 인수로 전달받은 값의 세제곱근을 구한다.

 

 


 

  • Math.min(x, y...)
const num = Math.min(3,1,5,8,);
console.log(num);   //1

 

  Parameter 값 중 제일 작은 값을 Return 한다.

 

  • Math.max(x, y,...)
const num = Math.max(3,1,5,8);
console.log(num);

 

  Parameter 값 중 제일 큰 값을 Return 한다.

 

 


 

  • Math.random()
const randomNum = Math.random(); //0~1 사이의 실수 값
console.log(randomNum);

 

 

/*만약 0~1사이 랜덤이 아닌 임의 숫자 사이의 난수를 발생시키고 싶다면*/ 
const userRandomNum = Math.random()*30 // ((0*30)~(1*30))사이
console.log(userRandomNum);

 

 

 

 

const hundredRandomNum = Math.round((Math.random()*30)+100); //100~130
console.log(hundredRandomNum);

 

 

  Math.random() 메서드는 유사난수(pseudorandom) 넘버 0~1. 사이의 값을 Return 한다.

 

  기본적으로 Math.random()은 0~1 사이값을 난수로 return 하는 메서드이다. 만약 100~130 사이의 난수값을 받고 싶다면,

(Math.random()*30) => 0~30 사이의 난수

(Math.random()*30)+100 = > (0+100)~(30+100) = 100~130 사이의 난수이다.

 

 


 

  • Math.round()

 

let a = 1.2,
    b = 1.9
    c = -0.5;
a = Math.round(a);
b = Math.round(b);
c = Math.round(c);

console.log(`${a},${b},${c}`);  //1,2,0

 

 

  Math.round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반올림하는 메서드이다.

 

 

 

  • Math.floor()
let a = 1.2,
    b = 1.9
    c = -0.5;
a = Math.floor(a);
b = Math.floor(b);
c = Math.floor(c);

console.log(`${a},${b},${c}`);  //1,1,-1

 

Math.flo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무조건 내림하는 메서드이다.

 

 

 

  • Math.ceil()
let a = 1.2,
    b = 1.9
    c = -0.5;
a = Math.ceil(a);
b = Math.ceil(b);
c = Math.ceil(c);

console.log(`${a},${b},${c}`);  //2,2,0

 

  Math.ceil()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무조건 올림 하는 메서드이다.

 


 

  • Math.abs()
let a = 5,
    b = -5,
    c = 5.5;
    d = -5.5
console.log(Math.abs(a));
console.log(Math.abs(b));
console.log(Math.abs(c));
console.log(Math.abs(d));

 

 

  Math.abs() 메서드는 parameter값을 절댓값으로 변환 후 return 하는 메서드이다.

 

 


 

  • Math.sqrt()

 

let a = 16,
    b = 64,
    c = 2,
    d = -1
console.log(Math.sqrt(a));
console.log(Math.sqrt(b));
console.log(Math.sqrt(c));
console.log(Math.sqrt(d));
/* 4
** 8
** 1.41421356....
** NaN
*/

 

 

  Math.sqrt()는 square root of a number를 리턴한다. 루트값을 리턴한다.

  즉, Math.sqrt() 메서드로 제곱근값을 구할 수 있다.

 

 


 

  • Math.pow(x, y)
console.log(Math.pow(2,3));
console.log(Math.pow(-2,3));
console.log(Math.pow(1.5,2));

/*
**	8
**	-8
**	2.25
*/

 

  Math.pow(x, y) 메서드는 parameter x 값이 밑 parameter y 값이 지수이다. 즉 x^y 값을 Return 하는 메서드이다.

Math.pow(x, y)로 거듭제곱을 구할 수 있다.

 

pow(x: number, y: number): number;

 


 

  • Math.cbrt()
console.log(Math.cbrt(64)); //4^3 = 64 (4출력)

 

 

Math.cbrt() 메서드는 parameter 값의 세제곱근 값을 return해주는 메서드이다. 

 

 

 

 


 

24.07.14 

  기본적으로 Math Object는 더 다양한 메서드와 프로퍼티가 있다. 대표적인 프로퍼티는 Math.PI

let piValue = Math.PI;
console.log(Math.floor(piValue*100)/100);
//3.14출력

 

  등 다양하지만 추 후 정리가 필요할 때 계속적으로 업로드할 예정이다.

 

 


참고사이트(문서)

https://www.tcpschool.com/javascript/js_standard_math

 

코딩교육 티씨피스쿨

4차산업혁명, 코딩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코딩기초, SW코딩, 기초코딩부터 자바 파이썬 등

tcpschool.com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Math

 

Math - JavaScript | MDN

Math 는 수학적인 상수와 함수를 위한 속성과 메서드를 가진 내장 객체입니다. 함수 객체가 아닙니다.

developer.mozilla.org

 

 

 

 

 

 

 

썸내일 출처

https://www.flaticon.com/kr/free-icon/js_5968292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 const,let  (0) 2024.08.08
[JS] 반응형 헤더, 햄버거 메뉴  (0) 2024.07.13
[JS] D-day 실시간 계산  (0) 2024.07.07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 [JS] const,let
  • [JS] 반응형 헤더, 햄버거 메뉴
  • [JS] D-day 실시간 계산
oneH
oneH
  • oneH
    Hello WeonHyeok!
    oneH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52)
      • CSS (1)
      • Javascript (5)
        • JS자료구조,알고리즘 (1)
      • Java (14)
        • OOP (9)
      • JSP (1)
      • Computer Network (2)
      • 이론 컴퓨터 (2)
      • Project (0)
      • Algorithm&Data Structure (12)
      • 데이터베이스 (3)
      • Spring,SpringBoot (1)
      • Git & GitHub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SQL
    컴파일
    Java
    combinators
    JavaScript
    폰노이만 아키텍쳐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구조
    링크드 리스트
    JS
    티스토리챌린지
    컴퓨터 네트워크
    math
    이진검색
    덱
    스택
    선택자
    자바
    Selector
    Algorithm
    Stack
    선형 큐
    OOP
    오블완
    Git
    MySQL
    OSI7계층
    object
    큐
    프로토콜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oneH
[JS] JS 내장객체 Math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