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OOP
[Java] 객체 사용 방법 (OOP)
oneH
2024. 11. 11. 21:39
오늘은 객체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전 OOP글에서는 class 선언과 class 생성에 대해서 공부했다.
이제 클래스 내부에 있는 멤버변수(속성), 메서드들을 어떻게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을까?
객체를 생성하고 멤버 변수에 값을 넣는 방법은
참조변수. 멤버 변수로 객체(인스턴스)에 접근하면 된다.
참조변수. 멤버 변수 *기억하자*
객체 참조 과정은 대충 이러하다
Car c에서 c 변수는 객체 주소 값을 가지고 있다.
c. (c dot(.))을 사용하면 Car 객체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c.price => @76b23ec81. price
과정을 한번 더 설명하면
1. Car c = new Car() -> 객체를 생성했다 인스턴스화
2. c.price = 50_000_000; -> dot(.)를 사용했다.
3. @76b23ex81. price = 50_000_000 ->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 주소로 접근한다. 객체에 price를 찾는다.
4. 대입 연산자로 인해 객체에 있는 price 멤버변수에 값을 대입한다.
결론은. 점 dot를 통해 객체 값 (주소값, 참조값)에 접근한다.
public class Car {
String carName;
int price;
double plusMembershipPoint = 0d;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 = new Car(); //객체 생성
c.carName = "모닝";
System.out.println(c);
System.out.println(c.carName);
}
}
출력 결과는 "모닝"을 출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