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OOP

[Java] 객체 사용 방법 (OOP)

oneH 2024. 11. 11. 21:39

 

 

오늘은 객체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전 OOP글에서는 class 선언과 class 생성에 대해서 공부했다.

 

이제 클래스 내부에 있는 멤버변수(속성), 메서드들을 어떻게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을까?

 

 


 

 

 

객체를 생성하고 멤버 변수에 값을 넣는 방법은

참조변수. 멤버 변수로 객체(인스턴스)에 접근하면 된다.

 

 

참조변수. 멤버 변수     *기억하자*

 

객체 참조 과정

 

 

객체 참조 과정은 대충 이러하다

 

Car c에서 c 변수는 객체 주소 값을 가지고 있다.

c. (c dot(.))을 사용하면 Car 객체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c.price => @76b23ec81. price

 

 

 

과정을 한번 더 설명하면

 

1. Car c = new Car()    -> 객체를 생성했다 인스턴스화

2. c.price = 50_000_000;   -> dot(.)를 사용했다.

3. @76b23ex81. price = 50_000_000  ->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 주소로 접근한다. 객체에 price를 찾는다.

4. 대입 연산자로 인해 객체에 있는 price 멤버변수에 값을 대입한다.

 

 

 

결론은. 점 dot를 통해 객체 값 (주소값, 참조값)에 접근한다.

 

 

 

 

 

public class Car {
   String carName;
   int price;
   double plusMembershipPoint = 0d;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 = new Car(); //객체 생성
        c.carName = "모닝";

        System.out.println(c);
        System.out.println(c.carName);
    }
    
}

 

출력 결과는 "모닝"을 출력한다.